본문 바로가기
꿈에 대하여

등산하는 꿈 합격하는 꿈 관복입는 꿈 오디션 꿈 해몽 불합격 꿈

by 강철사나이 2024. 3. 6.
반응형

반응형

합격하는 꿈→ 간절한 소망 표출의 꿈

저는 합격하는 꿈을 꾸고 기분이 너무너무 좋았는데, 떨어졌어요. 꿈은 반대더라고요.

꿈은 반대가 아니다. 자신의 간절한 바람이 꿈으로 영상화되고 표출되는 경우가 있다. 복권에 당첨되는 꿈을 수많은 사람이 꾸었다고 하지만 이 경우에도 자신의 현실에서의 간절한 바람이 꿈으로 표출되어, 꿈을 통해 대리만족을 얻게 해주는 것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이와 유사한 사례를 살펴본다.

관복을 입은 아들의 꿈

→ 공무원 시험을 앞에 두고 있는 아들을 둔 어머니의 꿈이다. 꿈에 자기 아들이 관복을 입고 있는 꿈을 꾸었는데, 분명히 합격할 몽조라고 기뻐하였다. 그러나 사실은 불합격하였다. 소원 성취의 전이었다.

등산을 1등 한 꿈

→ 승진 시험을 앞둔 직장인의 꿈이다. 평소에 휴일이면 등산을 즐기는 분인데, 꿈을 꾸니까 자기가 등산 대회에서 일 등을 하였기 때문에, 이번 승진 시험에서 틀림없이 합격할 것이라고 자신하였다. 그러나 사실은 실패하였다. 소원 성취가 꿈속에 전이된 현상이다.

오디션에서 불합격하는 꿈→ 방송국에 보낸 편지가 방송되지 못함.

꿈에서 제가 어떤 방송국에 오디션을 보러 갔습니다. 심사위원 몇 명이 앉아있는 앞에서 연기도 하고 노래도 하고 별별 것을 다했습니다. 나름대로 자신에 차 있는 상태로요. 저의 순서가 끝난 뒤, 심사위원이 저에게 이러저러한 점이 훌륭하고 어쩌고 하며 극구 칭찬을 하기에 저는 합격한 줄 알고 좋아했죠.

그런데 그는 딱 한 가지 무슨 문제가 있어서 나를 뽑을 수 없으니, 미안하지만 다음 기회를 이용해 달라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몹시 실망해서 집으로 돌아왔습니다. 꿈은 이것으로 끝났습니다. 그런데 실제 그날 낮에 한 방송국으로부터 전화가 왔습니다. 몇 주 전에 제가 한 라디오 프로그램 앞으로 상품에 눈이 어두워 편지 한 장을 써 보낸 게 있는데, 오늘 오후에 방송될 예정이니 들어보라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뛸 듯이 기뻐 식구들, 친구들에게 다 알리고 방송이 시작되기만을 기다렸습니다. 그런데 방송 1시간 전쯤 다시 전화가 왔습니다. 오늘 DJ분이 몸이 안 좋아 못 나오게 되었다며, 제 편지는 그분이 돌아오면 그때 나올 것이라며, 그리 오래 걸리지는 않을 거라더군요. 저의 실망은 이만저만이 아니었죠. 그러나 1주일 후 그 DJ가 돌아왔지만, 저의 편지는 끝내 읽히지 않았습니다. 정말 열받더군요.

꿈의 상징 기법이 어떻게 전개되는지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꿈 사례이다. 또한 '꿈은 미래를 예지 해준다'는 극명한 사례이기도 하다. 꿈은 꿈을 꾼 사람이 처한 상황에 따라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무언가 이루어지려다 이루어지지 않을 것임을 꿈을 통해 보여주고 있다. 오디션을 받는 꿈에서 다음 기회를 이용해 달라는 부탁의 말대로 현실에서 방송되지 않는 현실로 실현되고 있다.

꿈은 반대가 아니다. 꿈해몽의 1차적인 요소는 상징 표상과 비유 · 암시 표현의 이해에 있다. 또한 사소한 사건이나 일의 예지일수록, 그러한 상징이나 비유·암시의 표현 기법은 그다지 난해하게 전개되지는 않는다.

즉, 커다란 사건이나 일일수록 꿈의 상징성은 난해하게 전개되어 쉽게 그 꿈의 의미를 알아낼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실제 그 일이 현실에서 일어났을 경우에 그 꿈의 의미를 이해하게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다른 사람의 꿈 사례이다. 노래자랑 대회에서 동상을 수상 받는 꿈을 꾼 사람이 있었다. 무슨 좋은 일이 있으려나 기다리고 있으려니, 얼마 전 방송국에 보낸 엽서가 3등에 당첨되었다는 통보가 오는 일로 실현되고 있다.

반응형